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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니엘(7.21)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명 다니엘(Daniel)
축일 7월 21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구약인물, 예언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연대미상
같은이름 대니얼

   다니엘서는 구약성서에 속한 예언서이다. 히브리어 경전은 다니엘서를 성문서(聖文書)에 포함시켜 에스테르기와 에즈라기 사이에 배치시키고 있으나, 70인역(Septuaginta)이나 그 밖의 그리스어 번역본들은 이를 예언서로 취급하여 에제키엘서 다음에 배열하고 있다.

   다니엘은 '감사'를 나타내는 뜻으로 아이들이 출생할 때 많이 붙여진 이름이다. 다니엘서의 기록에 의하면, 다니엘은 유다 임금 여호야킴이 바빌론으로 끌려갈 때 함께 갔다. 그는 네부카드네자르, 벨사차르, 다리우스와 고레스 임금 치하에서 궁중의 조언자로, 포로로 끌려 온 자기 민족을 위한 예언자로 활동하였다. 다니엘서를 포함하여 구약성경에 담고 있는 다니엘에 관한 보도들은 일관되지 못하며, 역사성도 결여되어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다니엘은 결코 포로 시대의 역사적 인물로 볼 수 없다.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에서 비로소 형성된 상징적 인물이다. 이 상징적 인물의 기원은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이렇듯 다니엘서의 저자가 정확하게 누구인지는 모르나, 하시딤(Hasidim, '경건한 자들'이란 뜻) 사람들 중 한 명으로 본다. 하시딤 사람들로 구성된 유대교 일파가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는 대략 마카베오 형제들의 반란 이전이다. 이들은 율법에 충실했으며, 이방민족들의 영향력을 적극 반대했던 사람들이다. 당초 마카베오 형제들의 반란을 지지했던 것은 사실이나(1마카 2,42; 2마카 14,6), 이 반란이 종교성을 상실한 순수 정치적 실력행사로 판단되는 순간 이들은 거기에서 이탈하여 그들 고유의 행동노선을 밟아 간다. 이들의 직접적인 후예들이 바로 바리사이들이다.

   다니엘서 저자는 그리스화 움직임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고 있으며, 성실하게 살고 있는 유다인들로 하여금 율법에 무조건 복종할 것을 강요하는 자들을 증오하고 있다. 그는 그리스 셀레우코스 왕들의 침입으로 위기에 처한 동족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며, 박해에 직면해서도 굽힐 줄 모르는 신앙을 고취시키고 있다. 다니엘서 9,4-19절과 3,26-45절이 하시딤 사람들의 정신을 잘 반영해 주는 기도문들이며, 본 기도문들에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무력함을 인정하면서 하느님의 선성만을 호소하고 있다. 사후(死後)의 상선벌악과 육신의 부활에 대한 교의를 처음으로 분명하게 표명해 내고 있는 것 역시 저자의 최대 업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자료
폴 보샹 저, 이용권 역, 성경인물50 - 다니엘, 서울(생활성서), 2014년, 345-357쪽.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3권 - '다니엘서',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6년, 1485-1489쪽.

사진/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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