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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구스티노(8.28)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명 아우구스티노(Augustine)
축일 8월 28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교회학자, 교부
활동지역 히포(Hippo)
활동연도 354-430년
같은이름 아오스딩, 아우구스띠노, 아우구스띠누스,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또는 아우구스티노)는 이교도인 로마 관리인 부친 파트리키우스(Patricius)와 그리스도인인 모친 성녀 모니카(Monica, 8월 27일)의 아들로 354년 11월 13일 아프리카 누미디아(Numidia) 지방의 타가스테(Tagaste, 현 알제리 북쪽의 수크아라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타가스테와 인근 마다우라에서 그리스도교 교육을 받았는데, 370년에는 법률가가 될 꿈을 안고서 수사학을 연구하기 위하여 카르타고(Carthago)의 대학교에 들어갔다. 이 때 그의 나이는 17세였는데, 여기서 한 여인과 함께 생활하기 시작하여 그의 부친이 항상 소중히 여기던 아들 아데오다투스(Adeodatus)를 낳았다.

   그는 공부를 마치고 여러 지방에서 교사생활을 하며 그리스도교 신자로서의 생활에서 점점 멀어졌다. 그는 점차적으로 철학에 흥미를 갖다가 존재 문제 특히 악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373년경 마니교에 빠지고 말았다. 그는 타가스테와 카르타고 등지에서 10여 년간 교사생활을 한 후 383년에 로마(Roma)로 가서 수사학교를 세웠으나, 학생들의 태도 때문에 크게 실망하다가 384년 가을부터 밀라노(Milano)의 수사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 때 그는 신플라톤 철학과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12월 7일) 주교의 설교에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암브로시우스의 강의를 통해 성서를 문자적으로만 읽을 것이 아니라 은유적 또는 영적으로 해설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는 한편으로는 명예, 재산, 결혼 등의 내적 갈등을 겪고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하느님께 전적으로 헌신하며 살려는 소망이 불길처럼 치솟았다.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못한 채 정원을 산보하다가 “집어서 읽어라”(Tolle, lege) 하고 반복해서 외치는 신비로운 소리를 듣고 성서를 들어 펼쳐 읽어 본 것이 사도 바오로(Paulus)의 로마서 13장 13절의 말씀이었다. “진탕 먹고 마시고 취하거나 음행과 방종에 빠지거나 분쟁과 시기를 일삼거나 하지 말고 언제나 대낮으로 생각하고 단정하게 살아갑시다.” 그래서 그는 386년 8월 교수직을 그만두고 그의 친구 성 알리피우스(Alypius, 8월 15일)와 아들 아데오다투스와 함께 387년 4월 13일 부활성야에 밀라노에서 성 암브로시우스 주교의 지도로 교리를 받고 세례를 받았다. 그 후 고향 아프리카로 돌아와 일종의 수도원 공동체를 이루어 생활하다가, 391년에 자신의 소망과는 달리 사제로 서품되었고, 5년 후에는 히포의 주교로 선임되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북 아프리카의 교구에서 그리스도교 교회사에서 가장 위대한 주교 중의 한 사람으로 거의 35년을 봉사하였다. 그는 사목자의 권위를 행사하되 백성들의 복리와 행복을 위하여 사용하였고, 대성당의 성직자들과 공동체를 이루어 살았으며, 엄격한 규율 아래에서 범사를 행했으며, 주일과 축일에는 꼭 강론을 하였고, 예비자 교리를 담당하였으며, 교회와 가난한 사람들의 재정지원을 물색하는 등 사회정의를 위하여 주교직을 유용하게 활용했다. 그는 틈나는 대로 글을 썼다. 친구들뿐만 아니라 교구 신자들과 도나투스파(Donatism) 이단자들에게도 반박문을 써 보냈다. 특히 마니교(Manichaeism)와 펠라기우스주의(Pelagianism)를 반박하는 강연회에는 청중들이 너무나 많았다. 이외에도 삼위일체와 은총론에 관해서도 책을 썼는데, 그의 연구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였다. 전해오는 저작으로는 113종의 책과 논문, 200여 통의 편지, 500회의 설교 등이 있다.

   그의 가장 위대한 업적으로는 자신의 개종 과정을 기록한 자서적적 저서인 "고백록"(Confessiones)과 호교론적 저서인 "신국론"(De ciavitate Dei)이 있다. 그는 흔히 '은총론의 박사'(Doctor Gratiae)라고 불린다. 그는 교회의 가장 위대한 교부이자 교회학자이며 영성가였다. 그는 서방 그리스도 교회 지성의 모델로서 가톨릭 신앙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는 반달족이 히포를 포위 공격하던 430년 76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참고자료
고종희 저, 명화로 읽는 성인전(알고 싶고 닮고 싶은 가톨릭성인 63인) - '아우구스티노', 서울(한길사), 2014년, 363-371쪽.
구자룡 저, 성녀 모니카 성 아오스딩, 서울(성황석두루가서원), 1990년.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학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65-70쪽.
루이드 윌 저, 조철웅 역, 성 아우구스티노의 생애, 서울(가톨릭출판사), 2000년.
성 아우구스티노 저, 성염 역주, 아우구스띠누스 - 그리스도교 교양(교부문헌총서2), 왜관(분도출판사), 1998년.
성 아우구스티노 저, 성염 역주, 아우구스띠누스 - 신국론(교부문헌총서15, 16, 17), 왜관(분도출판사), 2004년.
성 아우구스티노 저, 성염 역주, 아우구스띠누스 - 자유의지론(교부문헌총서10), 왜관(분도출판사), 1998년.
성 아우구스티노 저, 성염 역주, 아우구스띠누스 - 참된 종교(교부문헌총서3), 왜관(분도출판사), 1989년.
성 아우구스티노 저, 최민순 역, 고백록, 서울(바오로딸), 1991년.
성염 저, 사랑만이 진리를 깨닫게 한다, 서울(경세원), 2007년.
요셉 봐이스마이어 외 저, 전헌호 역, 교회 영성을 빛낸 수도회 창설자: 초기교회 - '아우구스티노', 서울(가톨릭출판사), 2000년, 95-121쪽.
줄리아노 비지니 저, 이연학/최원오 역, 성 아우구스티누스 - 은총과 사랑의 모험, 왜관(분도출판사), 2015년.
최익철 저, 우표로 보는 교회를 빛낸 분들 - '아우구스티노', 서울(으뜸사랑), 2014년, 60-65쪽.
페르디난트 홀뵉 저, 이숙희 역, 성체의 삶을 위한 성체와 성인들 - '아우구스티노 성인', 서울(성요셉출판사), 2000년, 54-58쪽.
포시디우스 저, 이연학/최원오 역,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교부문헌총서 18), 왜관(분도출판사), 2008년.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8권 - '아우구스티노, 히포의',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1년, 5700-5711쪽.
헤수스 알바레스 고메스 저, 강운자 역, 수도생활 역사 I - '성 아우구스티노의 수도승 생활', 서울(성바오로), 2001년, 211-230쪽.
C. 크레모나 저, 성염 역, 성아우구스티누스전, 서울(바오로딸), 1992년.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아우구스티누스 주교 학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221-223쪽.

사진/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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